728x90
반응형

나는 주식을 왜 하는가? 무엇을 위해 하는가?

 

 뜬금없지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본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은퇴 이후의 삶을 위해서? 아님 젊은 시절 멋지게 한번 살고 싶어서?

꿈같은 이야기 말고, 현실적이고 닿을 수 있는 목표를 먼저 세워야, 투자 컨셉을 잡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문득 들었다. 만약 "젊은 시절 멋지게 한번 살고 싶어서" 라는 목표가 있다면 여유자금을 조금씩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팔고 그 금액으로 투자를 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둬야 한다. 그럼 1차적인 목표는 아파트를 팔아서 투자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난 항상 50살까지만 일하겠다고. 50살 이후에는 집에서 건강관리하며 가족과 시간을 보내겠다고 항상 말하곤 했다. 딱히 주식투자를 하며 목표를 세우진 않았지만 내면에서는 이미 50살 이후의 삶을 위해 재테크를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럼 50살인 시점 대략 얼마 정도 자산을 가지고 있으면 될까? 

 

살고 있는 집 빼고, 10억? 아냐 10억이면 약간 간당 간당한 느낌이 들고, 한 20억? 그래 10억 정도는 안전자산, 10억 정도는 주식에 투자하며 월 1%씩만 수익을 낸다면 살아가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든다. 그래 잘 모르겠지만 50살 현금 20억이라고 하자.

 

그럼 1년에 주식시장에서 20~ 25%정도 수익을 거둔다는 가정 하에 50살에 20억을 만들려면 현재 얼마를 어느 기간동안 투자해야할까? Excel로 Calculation Sheet를 만들려고 끄젹 거리다 좋은 사이트를 하나 발견했다.

 

http://www.calculatorsoup.com/calculators/financial/investment-inflation-calculator.php

 

간단히 작동 시켜 보면,

 

결국 50살에 목표금액 20억원을 만들려면 20~25%의 수익을 꾸준히 올려야하고, Seed Money는 6천8백 ~ 1억 4천만원이 있어야 한다. 주식 공부 열심히 해야겠구나...숫자로 정확히 표현해보니 감이 온다.

 

우선 Seed Money를 1억원 만드는 것이 투자의 시작이란 생각이 든다. 

 

연수익률을 20~25% 계속 유지해준다면 목표금액인 20억원이 될 것이다. 그럼 주식투자 1차 목표는 1억 원 만들기이다. 수익률은 20~ 25%를 낼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짜고, 현재 받고 있는 월급과 투자수익으로 1억원을 만들어 보자. 단, 레버리지는 이용하지 않고, 생활에 부담이 없는 선에서 편안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한번 해보자. 가급적 빠른 시일내 블로그를 통해 1억원 만든 계좌를 인증하는 꿈을 꾸어 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