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식시장을 이긴 전략들
국내도서
저자 : 박상우
출판 : 도서출판 원 2017.04.20
상세보기

 

 주식투자란 망망대해에서 낚시를 하는 것과 같이 외롭고 힘든 싸움이다. 갑자기 불어난 계좌로 희열을 느낄 때도 있지만, 하락장을 만나면 조금씩 모아오던 투자금들이 순식간에 빠져나가 버린다. 이러한 주식시장은 도박판과 같아서 신(神)이 도우거나 운명이 허락해야만 슈퍼개미의 지위를 부여받는다고 생각했다.

"주식 시세는 비관 속에서 태어나고, 회의 속에서 자라나며 낙관과 더불어 성숙하고, 행복과 함께 사라진다"

라는 존템플턴 경의 명언 처럼 슈퍼개미의 지위를 허락받지 않은 일반 개미투자자들은 희열과 좌절의 반복하며 조용히 주식시장에서 사라져 간다. 그리곤 얘기한다 "결국 돈 버는 것은 기관과 외국인이야!"

 

하지만 최근 주식공부를 하며, 이러한 생각들이 바뀌어 가고 있다. 주식이란 미세하지만 규칙이라는 것이 있으며, 규칙을 기반한 매매원칙만 있다면 시중은행의 수익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간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렀을 뿐이지 이는 수 명의 슈퍼 개미들이 피력하는 공통된 의견이다.  슈퍼개미들인 미세한 규칙들을 찾았고 찾은 규칙을 기반으로한 매매원칙을 지켰을 뿐이었다.

 

이 책은 시중에 나와있는 주식매매 규칙과 매매방법들을 거의 대부분 백테스트한 책이다. 마치 여러편의 논문을 모아놓은 백화점 같은 책이다. 그래서 Chapter하나하나가 버릴 것이 없다. 아마 저자는 전체 내용을 요약해 책 분량을 맞추는데 상당히 고생했을 듯 하다. 서평을 작성하는데, 버릴 내용이 없어 각 Chapter별 정리해보고자 한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