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투자 일기
국내도서
저자 : 숙향
출판 : 부크온 2016.11.30
상세보기

 

 첫 번째 서평을 적어볼까 한다. 모 주식투자 카페에서 유명한 숙향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주식투자자가 쓴 책이다. 

 

숙향은 직장인 투자자다. 성숙한 말투와 겸손함이 베여 있는 듯한 글들은 많은 이의 존경을 받고 있다. 책을 읽고 나서 카페에 올리는 서평은 간결하고 핵심을 요약하였기에 서평을 읽고 나면 마치 책 한권을 다 읽어본 느낌이 들고는 했다. 그는 결코 대박을 낸 적이 없으나, 10년 이상 연평균 25%라는 놀라운 수익을 달성하였으며, 복리 마법을 통해 여유로운 은퇴를 앞두고 있는 워런버핏 씩 투자 성공가이기도 하다. 그런 분이 책을 냈다고 하니, 읽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비록 전문 작가는 아니지만 책 속 글체는 그의 겸손한 성품을 대변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부담없게 한다. 

 

책에서 숙향은 흔한 주식투자자들이 꿈꾸는 전업투자자가 아닌 직장과 주식을 조화롭게 병행하여 얼마든지 주식으로 성공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주식만큼 중요한 것이 현재 본업을 충실히 하는 것임을 말하고 있다. 자신이 왜 주식투자를 시작했는지, 투자 일대기를 3~4년씩 나누어 설명하고 있으며, 그간 주식투자를 해오면서 그만의 투자 신념을 책속에 아낌없이 기록하였다.  

 

숙향의 투자 기업 선정 방식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실제 산업군 별 PER이 상이하니 이 책을 읽고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라면 산업별 PER의 범위를 먼저 인지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1. PER이 10이하일 것,

2. PBR이 1이하일 것,

3. 배당수익률이 은행 정기예금 금리 이상일 것

4. 가능한 순현금 기업일 것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접한 주식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첫째, 끈기를 가지고 장기 투자하며, 둘째, 자신만의 투자 신념이 있고, 셋째, 다독한다는 것이다. 숙향 역시 그러하다. 위와 같은 투자법이 있지만, 숙향은 가치투자와 장기 투자를 지향했으며, 자신 만의 투자신념을 10년 넘게 이어 오고 있으며, 독서량이 또한 상당하다. 어쩌면 이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주식투자를 위한 기질을 타고 났다고 볼 수 있다.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 위해 대박을 꿈꾸는 많은 주식투자자에게 숙향의 책을 권하고 싶다. 살면서 항상 느끼는 바이지만 절대 인생의 대박은 없다. 이 책의 저자처럼 한발 한발 나아간다 생각을 가지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간다면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마지막으로 책에 있는 좋은 글귀 한구절 인용하며 서평을 마치고자 한다.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길게 보면서,

면 길을 함께 걸었으면 합니다.

저도 그 길에 동행할 것을 약속드리지요. - 신영복-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