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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할 종목을 기웃거리다 현대공업이 제법 저평가되어 있는 것 같아 한번 살펴볼까 한다. 자동차 부품주로, 암레스트, 헤드레스트, 시트패드 등 자동차 내장재 제조 업체이다. 코스탁 상장은 2013년 12월에 했으니, 당시 차화정 호황을 타고 같이 상장한 듯 하다.

 

각설하고, 우선 차트 먼저 보도록 하자. 요즘 자동차 완성차 & 부품주가 다 그렇듯 고점 대비 상당히 내려와 있는 듯하고, 어느 정도 하방 경직성을 보주고 있다. 2016년 8월 경 잠깐 반등한 적이 있는데, 찾아보니 2분기 실적이 좋아 8% 상승한 것이다. 나름 실적이 주가에 반영은 되고 있는 듯 하다.  

 

 

PER, PBR Chart를 봐 보자.  역시 상당히 저평가 구간까지 내려와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 주가 그러하듯 주가가 상당히 내려와 있다.  

 

전체적인 PER, PBR 흐름이 기아차와 유사하다. 주요 납품처가 현대차, 기아차이다. 완성차 업계와 비슷한 주가 흐름이 이해가된다. 국내 완성차 업계 또는 시트 제작사가 주요고객인 만큼 최적의 접근성을 가지기 위해 공장은 울산, 아산, 북경에 있다. 아직 발표는 하지 않았지만 사드 영향으로 2015년 기준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던 북경공장의 올해 1사분기 실적이 상당히 안좋지 않을까? 단순 PER, PBR로는 상당히 저평가인데, 1분기 실적발표에 따라 더 떨어질 여지가 있지 않을까.

공장위치 

 15년기준 매출

설립일 

 생산품

 주요거래처

 울산

 1,015억 원

 1978년

 암/헤드 레스트, 시트패드

현차, 현대엠시트, 다스 

 아산

 312억 원

 2001년

 상동

 현대엠시트, JCI

 북경

 653억 원

 2004년

 상동

 현대엠시트,다스, JCI

 

그럼 과거 재무 상태를 한번 보도록 하자.

매출과 영업이익은 계속 상승세 이다. 계속 매출과 이익이 계속 상승하는데 주가가 계속 떨어지는게 이상하다. 영업이익이 좋지 않는가? 헉...영업이익률과 ROE, ROA가 상당히 높다. 기아차 영업이익률과 ROE의 2배를 상회한다. 물론 2016년 ROE가 약간 떨어지긴 했지만 자동차 주 중에 이렇게 고 ROE를 유지하고 있는 종목이 있던가? 

 

2014년 

2015년 

2016년 

영업이익률 

8.99 

8.10 

8.54 

 ROE(%)

 20

20.18 

17.38 

 ROA(%)

 12.75

12.79

11.29 

 

BPS는 6,213원으로 현재 주가 보다 높고, 즉 지금 청산하여도 6천원은 받는 것이다. 2017년 ROE를 보수적인 15%로 보더라도 3년 평균 ROE는 17.5프로가 된다. 대입하여 나름 적정 주가를 구해보면, 헉..30,672원이다. 목표 수익률 15%, 가상만기 대략 10년으로 봤을 때 현재 적정 주가는 7,582원으로 지금 주가 대비 50%로 상승되어야 적정 가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왜 이렇게 주가가 낮을까? 혹시 재무제표상 스크레치가 있을까하여 눈을 크게 뜨고 재무표를 봤지만 현금흐름, 부채, 자산 모두 양호 하다. 단기 부채는 전혀 없고, 단지 재고자산이 4억원 늘었다는것, CAPEX가 작년 최근 3년내 최저치를 기록하여 더이상 시설투자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것 외에는 별다른 스크레치가 없다. 그리고 배당이 1.1 ~ 1.8% 로 낮다는 것? 완성차 업계도 2.5 ~3% 배당은 주는데, 배당이 아쉽긴 하다.

 

투자자 현황을 보니 외국인 보유율이 지속적으로 떨어 지고 있다. 금년 3월 초 3%대이던 외국이 보유 비율이 2%초반까지 낮아졌다. 아마 사드 우려로 인해 외국인의 매도가 주가를 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최근 10거래일 이전 부터 기관의 매수세가 크다. 외국인과 개인의 매도세를 기관이 바치고 있다. 보통 자동차 주 중 사드의 영향을 많이 받는 중국 비중이 큰 종목은 기관&외국인의 쌍끌이 매도를 개인이 받아내는 모습이 일반적인데, 아주 전형적인 하락장 종목은 아닌 듯 하다.  주요주주의 보유지분이 57.06%로 낮은편이므로 경영권 방어를 위해서라도 추가적인 블록딜 우려는 적지 않을까

 

* 결론

대략적으로 현대공업 종목을 Review해봤다. 일단, 주가는 저평가이다. 저평가 되어 있어도 한참 저평가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사드 이슈 때문에 현기차 중국 공장의 가동량이 상당히 떨어져 있다. 아마 1분기 실적 공시 확인하고 들어가는 것이 안정적인 운영이 될 거라 본다. 사드 이슈가 이미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이지만, 조금 더 흐름을 지켜본 후 10%로 정도 분할 매수로 입성하면 좋을 것 같은 주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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